데이터 설명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9.1월부터 2024.12월까지 매주 수집, 2025년 이후 수집 종료)
- 소비자가 예상하는 향후 6개월간의 9개 부문 (▲내구재 구입비 ▲의류비 ▲식비 ▲여행비 ▲교육비 ▲의료보건비 ▲문화오락취미비 ▲교통비 및 통신비 ▲주거비 등)별 지출 규모 전망을 5점 척도로 응답.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소비자 지출의향을 통한 소비 트렌드를 이해하고 산업군별 경기 변화 예측.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소비자 체감경제 조사' (연간 52,000명, 2025년 이후 수집 종료)
컬럼 정의서
데이터 미리보기
기관정보
컨슈머인사이트
보유 데이터셋 88 개컨슈머인사이트는 2000년 설립된 소비자 리서치 회사입니다.한국 유일의 IBP(Invitation based Panel)를 샘플링 프레임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이동통신-관광 등 전문분야에서 기획조사(Syndicated Research)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기관-단체-기업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소비자 조사 데이터를 수집해왔으며, 지난 20년간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 결과로 신뢰 받아왔습니다. 2019년부터는 SK텔레콤-KCB와 개인단위 데이터 융복합 공동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내 최고의 제 3자 데이터 생산기업이자, 융복합 스마트데이터 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